안녕하세요. 청주 한울행정사 사무소입니다.

4/4분기 숙련기능인력점수제 비자의 합격자 발표도 벌써 1달이 지났습니다.


이곳 청주는 출입국사무소의 업무 폭주로 행정업무 처리가 지연되어 오늘에서야 합격자 두 분에 대한 외국인등록증을 수령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4/4분기 숙련기능인력점수제 비자(E7-4)의 경우는 3/4분기와 마찬가지로 합격점수가 57점으로 상당히 높았습니다.

그래서 55점으로 신청했던 분들이 불합격하기도 했는데, 2020년 1/4분기는 평가기준이 변경되는 관계로 합격점수를 판단하기가 좀 더 어려워졌습니다.

 

2020년부터 변경되는 사항

1. 연간소득이 반듯이 2,600만원 이상이어야만 합니다.

*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기존에는 2년간 소득합산의 평균이 2,600만원이상이면 됐으나, 2020년부터는 매년 각각2,600만원이상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자격증 소지 및 기량검증이 소득과 분리되어 미래기여가치라는 별도 항목으로 평가됩니다.

* 이 부분은 정확한 지침이 없으나 인정되는 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을 통해 필기 및 실기 시험에 합격한 것만 인정됩니다.

3. 학력점수 중 '학사 학위자'와 '전문학사 학위자'의 배점이 10점으로 통일 됐습니다.

* 국가별로 '학사 학위'와 '전문학사 학위'의 구분이 모호하기 때문에 통일 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4. 근속기간에 따른 가산점 부여 : 최대 10점

* 경기ㆍ수도권 지역에서 근무하고 있는 외국인들에게는 좋은 소식이 될 듯 합니다.


생각보다 변화되는 것이 많습니다. 

​저희 사무소에 방문한 E-9 근로자 분들을 대상으로 내년기준으로 대략적인 점수를 산정한 결과 대부분 60점이 훌쩍 넘어 가더군요. 

이것을 봤을때 내년에는 합격점수가 최소 60점 정도는 되야 될 듯 하며, 숙련기능인력점수제 비자(E7-4)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은 필히 한국어능력에서는 4단계 이상의 교육 이수가 필수라 할 것입니다.

​특히, 숙련기능인력 점수제비자(E7-4)는 서류가 미비해도 보완없이 평가가 이뤄지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담해서 하나하나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궁금한 것이 있으면 언제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