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주 한울행정사 사무소입니다.


어제부터 하루종일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비가 끝치면 초겨울로 접어 들듯 하네요...

갑작스런 날씨변화에 감기 조심하기 바랍니다....


오늘 러시아 배우자와 혼인신고를 하신 분의 결혼비자 신청을 하고 왔습니다.

뭐 항상하는 결혼비자라 특별할 것은 없었으나, 문제는 러시아 배우자가 소지하고 있는 체류자격이 G-1비자라는...... ㅡ.ㅡa

어떻게 G-1비자를 받았는지 조금은 당혹스러웠으나 상담을 하다보니 충분히 이해가 되었습니다.


먼저 한국인 배우자에게 러시아 배우자의 미혼증명서의 발급을 요청했었는데 러시아 대사관에서는 배우자가 G-1이라는 사실을 알고서는 매우 불성실하게 상대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그만치 미혼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 대사관을 5회 방문했다고 합니다. 다행히도 한 직원이 친절히 도와줘서 그나마 빨리 발급받았다고 하더군요.

(먼저 상담했던 다른 의뢰인은 아직까지도 미혼증명서를 발급받지 못하고 있다는... ㅡ.ㅡa)



요즘 러시아 대사관에서는 한국어를 포함해서 미혼증명서를 발급해준다고 합니다. 새로운 양식이라 구청에서도 확인이 않되서 대사관에 직접 연락하여 진위여부를 확인했다고 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혼인신고를 마친뒤 결혼비자서류를 작성하게 되었는데, 문제는 의사소통을 입증할만한 자료가 없어 다는 것이었습니다.

러시아 배우자가 한국에 입국한 것은 2018. 1월 경으로 아직 1년이 되지 않았고 아이의 출산 예정일도 내년 6월경으로 멀었기에 면제사유에 해당하지 않았습니다. 더욱이 태아인지신고를 하려고 했는데 의뢰인이 사무소에 방문하지 않고 혼인신고를 함으로써 태아인지신고를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가장 큰 문제는 G-1비자 만료는 2018. 11. 9. 바로 내일이라는 것입니다.


우선 관련 기타 서류를 준비하고 한국인 배우자에게 출입국사무소에서 확인할 만한 내용에 대해 주지시킨 뒤 신청서에 관련 내용을 명시하고는 우선 체류자격변경 신청 서류를 제출하였습니다.

 

역시나 담당직원은 의사소통에 문제와 이것저것을 확인하였는데 무조건 한국어능력 입증서류가 있어야 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체류기한 만료 임박 및 임신사실, 청주 출입국사무소의 결혼비자 심사가 보통 4개월 이상 소요되니 심사기간 중에 토픽시험을 치뤄 제출하겠다라 의견을 피력했습니다.



담당자는 고심끝에 상황을 봐서 서류접수는 하나 반드시 시험을 봐서 자료를 보완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불허처분을 하겠다라고 하며 서류접수를 받아주었습니다.


상황은 간략하게 작성하였으나 G-1비자는 생각할 것이 조금 많습니다.

G-1을 취득하게 된 동기와 G-1취득후 출경사실 여부, 체류기한 만료 등등....

사전에 의뢰인과 조율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파악이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저희 청주 한울행정사 사무소는 외국인 초청 및 체류자격변경, 출입국사범 등 외국인과 관련된 업무를 주로 처리하고 있는 행정업무 대행사입니다. 외국인의 한국체류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으면 언제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